보안기사 실기를 치른 지 벌써 2주가 지났네요. 

발표는 6월 21일, 보름 정도 남았는데 사실... 기대 반 포기 반입니다.

 

법규를 막판에 집중적으로 공부했는데, 실상 법규는 나오질 않았네요. 아아....

 

시험 자체는 유형이 변경된 이후 첫 실기라서 그런지 난이도는 쉬운 편이었다고 생각합니다. 그럼에도 이렇게 점수가 낮을 걸로 예상되니 제 공부가 부족한 탓입니다...

 

단답형은 의외로 쉬운 문제들이 많았습니다. 보안 동향에서 멤캐시드 문제를 못 푼것이 안타깝지만.. 그래도 8개는 맞은 것 같네요.

 

서술형에서 법규관련 문제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으나 기술적인 문제로 가득 채워졌습니다.

IPsec에 관련된 문제가 나왔습니다. 분명 여러 번 봤음에도 문제를 잘못 이해해서 오답이 확실한 상황이네요. 암호화를 왜 캡슐화로 생각한걸까..

 

파일업로드 시 필터링 설정 및 설명 문제가 나왔는데, 아리까리하게 쓴 게 있어 완전 정답은 안될 것 같습니다. 부분점수를 후하게 주셨으면..ㅠㅠ

 

IDS와 IPS 관련 문제가 나왔습니다. 다만 다른 분들의 답안과 비교했을 때 제 답안이 좀 쌩뚱맞은 것 같아 걱정이네요.. 

가장 자신있게 썼지만 또 가장 불안하기도 합니다.

 

실무형에서는 스노트 문제가 나왔습니다. 하트블리드 공격에 관한 스노트 설정인데, 스노트 설정보다는 하트블리드 공격을 소홀히 해서 과감히 포기했습니다..

 

그 다음 디렉터리 리스팅 공격에 관련된 문제였는데, 설명은 잘썼으나 대응을 위한 설정 방법에서 옵션을 잘못 적었습니다. 뺴박 오답이라 부분점수를 노려야겠네요..

 

마지막 문제는 robots.txt파일 문제였습니다.

그래도 이 문제는 맞은 것 같아서 가슴을 쓸어내렸습니다.

 

단답형 8문제 = 24점

서술형 1문제 = 14점

38점을 확보한 상황입니다. IDS/IPS 문제를 정답으로 해준다면 52점입니다만...

IPsec 문제를 제외한 문제에서 부분점수를 노려야하는 상황이라 안심할 수가 없네요.

 

60점만 넘길 제발...

+ Recent posts